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STORY/고양이 야옹

고양이 합사 방법과 주의사항

by 냥냥댕댕펀치 2023. 10. 5.

고양이를 다른 반려동물에게 소개하는 것은 인내심과 세심한 계획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며, 새로운 동물을 만나면 처음에는 경계심을 갖거나 방어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합사에 있어 몇 가지 참고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준비과정
처음 반려동물과 합사 시 현재 고양이의 예방접종 여부와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직접적인 접촉 없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두번째, 냄새 교환
반려동물과 직접 만나기 전에 반려동물 사이에 침구류나 장난감 등을 교환하여 서로의 냄새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적응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세번재, 점진적인 접촉
방묘창이나 방충망, 기타 장애물들을 사용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아닌 서로를 보고 냄새를 맡을 수 있는 분리된 접촉을 통해 익숙해지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초기에는 짧은 접촉부터 차차 편안해 질 때 시간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네번째, 좋은 인식
서로의 존재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줄 수있도록 분리된 공간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간식이나 칭탄을 통해 보상을 하면 조금 더 우호적인 인식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행동의 관찰과 주의
간접적인 접촉을 할 동안 반려동물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두려움 또는 공격성의 징후가 포착하고, 필요하다면 바로 개입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고양이의 스트레스 징후에는 낑낑대거나, 하악거리거나, 납작한 귀 등의 행동이 있습니다.

여섯번째, 놀이시간 관리
어느 정도 서로를 인식하고 적응을 했다면, 반려동물들이 서로 조금 더 편안해 질 수 있도록 중립지역을 설정하여 분리 된 공간 없이 한 공간에서 놀이시간을 갖도록 하고, 대신 장난감과 간식을 사용하여 각자의 주의를 딴 데로 돌림으로써 자신을 공격하는 대상이 아님을 인지시켜줍니다.

일곱번째, 식사 시간 활용
처음 함께 식사를 할 때는 식기의 거리를 두고 시작하되 점차적으로 식기를 가까이 이동시킴으로써 서로를 긍정적인 경험을 심어주도록 합니다.

여덟번째, 퇴로 준비
각각의 반려동물이 상황에 따라 필요할 때 해당 위치를 벗어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전하고 분리된 은신처를 마련해 줘야 합니다.

아홉번째, 시간과 인내심
반려동물이 서로의 존재에 완전히 적응하는 데 몇 주 또는 몇 달 까지 걸릴 수도 있습니다. 서두르기 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그 과정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열번째, 전문가와 상담
만약 지속적으로 공격 성향을 보이거나 다른 행동상의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면, 전문 동물 행동 전문가나 훈련사와 상담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어떤 고양이들은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어떤 고양이들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항상 반려동물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그들이 불편해 보인다면 상호작용을 강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