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STORY/고양이 야옹

고양이 범백 원인과 증상, 백혈병과의 차이점

by 냥냥댕댕펀치 2023. 10. 26.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이하 범백)은 파보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고양이 전염병입니다. 특히나 성체 보다는 새끼고양이에게 전염되기 쉽고 높은 치사율(90%)을 보이기 때문에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원인
- 고양이 범백은 앞서 언급한 파보바이러스(FPV)에 의해 발생합니다. 중요한것은 전염성이 강하고 장기간 생존할 수 있어 전파의 위험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인간이나 다른 동물을 감염시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는 고양이에게 전파되지 않고 고양이 또한 강아지에게 전파되지 않습니다.

 

- 전파 경로는 주로 감염체와의 접촉으로 이뤄집니다. 체액이나 직접적인 접촉 뿐만 아니라 오염된 환경으로 인해 전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를 집단으로 키우고 있다면 위생관리와 백신 접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잠복기
- 일반적으로 고양이 범백의 잠복기는 바이러스에 노출될 때부터 증상이 나타날 때 까지 약 2일~10일 정도 걸리며 평균 5~7일 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 잠복기 기간 동안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다른 고양이에게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세번째, 증상
- 감염된 고양이들은 우울증과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변 환경에 관심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고양이들은 식욕을 잃고 먹기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고열은 범백열증이 있는 고양이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또한 구토와 설사를 동반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심하면 탈수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파보바이러스는 백혈구를 포함하여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를 공격하여 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백혈구 감소가 일어납니다.

 ※ 참고 : 범백과 백혈병의 차이.
범백과 백혈병은 서로 다른 바이러스가 원인이됩니다. 그러나 백혈구 감소라는 공통된 증상으로 인해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무턱대고 판단하기 보다는 잘 구분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네번째, 치료
-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고양이의 경우 탈수증을 극복하기 위한 정맥 수액을 포함한 보조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증상에 따라 구토와 설사를 조절 하기 위해 약을 처방 받아 복용시킬 수 있습니다.
- 또한 다른 고양이와 함께 키운다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격리시키고 관리 해줘야 합니다.

다섯번째, 예방
- 증상이 심각하고 어릴수록 치사율이 높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예방이 최선입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백신 접종입니다. 
- 국내에선 종합 백신에 포함되어 생후 약 8주~12주 사이 3주 간격으로 총 3회 접종을 하게 되고, 1년 뒤부터 정기 검진을 통해 부스터 샷으로 보완합니다.
- 의료적인 부분 외에도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관리하는것은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우기 전 꼭 확인해 봐야 할 고려사항

새 고양이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물

고양이 행동 이해하기 : 고양이와 신뢰 쌓기

고양이 화장실 배변훈련과 준비, 관리요령

고양이 털관리, 건강관리 방법 요점정리

고양이 합사 방법과 주의사항

고양이를 위한 놀이와 운동의 중요성

고양이 행동 훈련과 팁

집사의 딜레마, 고양이 알레르기와 대처방법

고양이에게 중요한 필수 영양소

고양이 노화증상 체크하기 part.1(털, 눈, 활동)

고양이 노화증상 체크하기 part.2(치아, 배변, 울음)

고양이 헤어볼 원인과 문제 그리고 조치방법

반응형